Uber 45% 빠르게 1000시간 더 여유롭게, Smartsheet로 협업 혁신

Industry
Technology
Challenge
Uber의 퍼포먼스 마케팅 팀은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에서 발생하는 지연과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고, 분산된 데이터로 인한 비효율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배달 사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더 민첩한 대응이 요구되었습니다.
Results
Smartsheet 도입 후, Uber는 고객 라이프사이클 개발 시간을 최대 45% 단축하고, 연간 1,000시간 이상의 기획 업무 시간을 절감했습니다. 또한, 단일 데이터 소스를 통해 계획, 실행, 보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ey Product
워크앱, 컨트롤 센터, 자동화, 통합, 커넥터
기존의 계획 프로세스는 약 2,000인시(person-hour), 즉 거의 52인주(person-week)에 달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martsheet를 도입했고, 계획, 실행, 보고에 대한 단일 정보 소스를 활용하면서 프로세스 시간을 50%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Bhavik Joshi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그램 관리 디렉터
이제는 이 대시보드가 주간 헬스 체크 미팅의 중심이 되었고, 회의에서 훨씬 의미 있는 대화가 오가며, SLA 위반도 확연히 줄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데이터가 다 있기 때문에, 실시간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havik Joshi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그램 관리 디렉터

About Uber
Uber는 2010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차량 호출뿐만 아니라 처방약, 식료품, 음식 배달 등 '다음 시간 내 배송(next-hour delivery)'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한 테크놀로지 기업입니다.도전 과제
Uber 퍼포먼스 마케팅 팀은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 속에서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의 비효율성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여러 부서가 이메일과 스프레드시트에 의존해 분산된 데이터로 작업하다 보니 프로젝트 진행에 지연이 발생했고, 각 팀이 독자적으로 계획, 실행, 보고를 진행하면서 정보 불일치와 중복 작업도 빈번했습니다. 특히 복잡한 마케팅 캠페인과 고객 라이프사이클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효율적인 협업과 업무 자동화를 통한 빠른 의사결정 시스템이 절실히 요구되었습니다.
가장 큰 개선이 필요한 사항 중 하나는 글로벌 고객 라이프사이클 개발 프로세스였습니다. 기존에는 하나의 라이프사이클을 구축하는 데 최대 3개월이 소요됐지만, 1년 동안 최대 200개의 라이프사이클이 필요하게 되면서 완료율을 높여야 했습니다.
해결 방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Uber는 Smartsheet를 도입하여 단일 플랫폼에서 전사적인 협업과 프로세스 관리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워크플로우 자동화와 대시보드를 활용해 실시간 진행 상황과 SLA 상태를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팀 간 소통을 원활하게 했고, WorkApps를 통해 사용자별 맞춤형 업무 공간을 제공하여 접근성과 사용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또한, Smartsheet를 통해 여러 팀이 서로 연결된 업무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팀 간 작업 일정과 진행 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보고서 작성이나 알림 전송 같은 단순 업무를 자동화하여 팀원들의 불필요한 수작업 부담을 크게 줄였습니다.
결과
Smartsheet 도입 후, Uber는 고객 라이프사이클 개발 시간을 최대 45% 단축하고, 연간 1,000시간 이상의 기획 업무 시간을 절감했습니다. Bhavik Joshi는 '이제는 이 대시보드가 주간 헬스체크 미팅의 중심이 되었고, 회의에서 훨씬 의미 있는 대화가 오가며, SLA 위반도 확연히 줄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데이터가 다 거기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숨길 수가 없어요.' 라고 전했습니다.